소셜 네트워크가 돈이 된다. 이 간단한 사실 이외에도 사실 구글이 구글플러스에 집착하는 이유는 많다.

 사람들이 구글 플러스를 쓰기 시작한다면, 구글은 지금 있는 기능들의 효율을 최대화할 수 있다.


나는 Gmail과 Google Contacts, Google Calendar, Google Photo, Google Drive를 사용한다. 그런데, 몇몇 기능을 제외하면 이 기능들은 전혀 다른 방식으로 동작해서 유기적으로 이어지기 힘들다. 그래서 특정 기능만 쓰는 사용자가 많은데, 여기에 구글 플러스가 끼어든다면 이야기가 조금 달라진다.


대표적으로, Google Contacts와 Gmail부터 예를 들어보자. 당장 내가 번호를 추가하고 저장을 누른다면 그 사람이 구글 플러스를 쓴다는 전제 하에 그 사람의 프로필 사진, 입력된 정보, 상태 메세지까지 "내" 연락처에 자동 등록된다. 그리고, Google Plus 사용자들이 보낸 메일엔 상대의 프로필 사진이 표시된다!

당장 Play 스토어에서도 구글 플러스 친구들이 추천한 앱이 뜨고, 구글 드라이브에서도 내 구글 플러스로 파일을 공유하고 구글 포토에서 친구를 태깅하여 사진을 보여줄 수 있다.


구글이 꿈꾸던 연계되는 서비스는 그랬다. 다만... 구글 플러스가 완전 구린 소셜 네트워크고 서드파티 웹사이트의 구글 로그인을 제외한 그 어느 분야에서도 성공하지 못했다는 사실만 제하면 말이다.

Comment +10

  • 개발자 직군에 있는 사람들은 구글플러스 꽤 많이들 쓰더군요. 제 주위에도 그렇고 외국에서도 개발자들은 구글플러스 많이쓰던... 일반 사람들이 거의 안쓴다는게 함정이지만... 갠적으로 저도 구글플러스는 거의 쓰지 않아서 어떤 기능이 있는지도 잘 모릅니다.

    • (저를 포함한) 개발자들은 새로 나온 서비스들을 써보는 취미가 있는 경우가 대부분이라... 그리고 저도 위에서 말했듯 어마어마한 구글 서비스들을 사용중이라 울며 겨자먹기로 구글 플러스 프로필도 관리합니다 (구글 contacts 관리 등등...). 개인적인 견해로 소셜 네트워크의 성공은 '10대와 부모층이 모두 사용하는가' 라고 생각하는데 (페이스북, 트위터 등등) 구글 플러스는 개발자들과 일부 사용자들로 유저가 한정되어서 성공적이라 보기 힘든 것 같아요.

    • 제 주위에는 10대와 부모층 전부 구글플러스 뿐 아니라 페이스북도 모두 사용 안해요(...) 심지어는 우리 회사의 직원 중 절반 이상이 우리회사 페이스북 마케팅 때문에 페이스북 계정을 새로 만들었을 정도랍니다. 이정도면 헐... 하실거에요. 그만큼 페이스북이나 구글플러스같은 SNS가 생각외로 사람들에게 많이 전파되지 않았다는 뜻이지요.

    • 아... 저는 해외 기준으로 생각했지요...ㅋㅋ 페이스북과 구글의 본진 미국에서 페이스북은 거의 한국에서 카카오톡을 넘어서는 입지라서요. 홈리스도 페북은 한다는 말도 있습니다ㅋㅋ. 오죽하면 페이스북 메신저가 주요 메신저 등극 (...). 하지만 구글 플러스는 미국에서도 한국에서도 개발자나 얼리아답터 계층을 제외하면 이용률이 극적으로 떨어져서 사실상 "모든 계층을 위한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로서의 입지는 별로라고 판단했습니다. 개발자나 얼리아답터를 타겟으로 한 SNS 서비스였다면 완벽히 성공이라 답해도 될듯하네요. 아, 그리고 jsfiddle은 현재 다른 스크립트로 다시 구성하는 중입니다. PoC (Proof of Concept) 로 잠깐 짰다가 더 좋은 방식이 떠올라서 다시 짜느라 지웠었어요. 초반 PoC로 짰던 스크립트라도 보시려면, 메일로 링크 남겨드릴게요.

    • 아... 네... 그거라도 보고 싶어요... 감사합니다.

    • 일단 적용을 해 봤는데, 안되는 부분이 있네요. http://zoahaza.dothome.co.kr/blogupload/i150615_jsfiddle_crispsurplus.html 이게 메일 받은걸 적용한 코드인데 플러그인이 의도한대로 제대로 동작하지 않아요. jQuery 신버전만 사용한다는 전제하에 넣은 코드가 http://zoahaza.dothome.co.kr/blogupload/i150523_bimilbottari_jqueryversion.htm 인데 잘 동작 하거든요... 물론 완성된 코드가 아니라서 이런 에러가 있는 것일 수도 있지만... 나중에 다시 원인을 찾아봐야겠네요.

    • 전 그럼 이만 잡니다. 너무 빡시게 하지 말고 쉬면서 해요~ 저도 내일 졸까봐 걱정이네요 ㅋㅋㅋ

    • 저는 지금 전혀 다른걸 제작중이라 (퍼블리셔지만 프리타임엔 백엔드 작업과 어플리케이션 작업을 외주/취미로 합니다).. 일단 콘솔에서 오류나는 부분 확인하니 logDiv부분 삭제 없이 그냥 넣으신 것 같네요. 로그부분이라서, logDiv라는 HTML이 있어야 하거든요. 거기서 스크립트 오류가 1차로 나서, 새 jQuery가 로드되지 않았고 그런 이유로 구버전 jQuery로 작업하려니 플러그인이 뻑난것 같아요. 저는 다행히도 근태가 탄력적인 회사에서 근무해서ㅋㅋ 이렇게 밤새면서 달리고 다음날 업무분까지 끝내둔 뒤 자택근무 신청하고 낮에 푹 자면... 됩니다.

  • 사용이 편리하고 구글 검색에도 반영이 된다는 점은 매력적입니다. 여러 매력이 있음에도 우리나라에서 구글 검색 서비스가 고전을 면치 못하고 있기에 마케팅 측면에서 활용가치가 떨어지는 것이 아닌가 싶어요. 구글이라면 적극적인 집객요소를 만들어볼법도한데말이죠...잘 읽었습니당 ^^

    • 아쉽게도 구글 플러스는 한국 외, 구글의 본진인 미국에서조차 조롱받는 실정이라 (검색엔진으로 치면 Bing의 느낌...) 많이 안타깝습니다. 실제로 사용을 해보면 잘 만들어진 (계획된) 서비스라는 느낌을 많이 받는데, 사용자층이 "이걸 써야만 하는" 이유를 만들지 못한 것 같기도 해요. 언젠가 한번 소셜 네트워크의 성공과 실패, 그 이유도 비교해보면 재미있을 것 같네요.